logo

Home | Contact Us | Site Map






HOME > Research > Research Area

Research Area


    Wireless Communications

    - MIMO

    최근의 무선 기술은 여러 무선 자원 (frequency, time, code, antenna) 중 공간자원을 정교하게 이용하는 기술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CoCoA에서는 여러 안테나를 사용하는 MIMO에대한 연구가 계속해서 진행되어 왔고, 최근에는 기존 MIMO 방식의 진보된 분야인 massive MIMO, spatial modulation 등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 Noisy Network Coding and Relay


    최근 릴레이를 활용한 통신은 네트워크의 통신 범위 개선 및 전송률 향상을 위한 기술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CoCoA에서는 이러한 릴레이 네트워크에 적용 가능한 정보이론적 코딩 기법인 noisy network coding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론적 연구뿐만 아니라 실제 환경으로의 접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USRP 기반의 하드웨어 테스트베드를 구현하여 여러 가지 실험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Chip-to-Chip Communication


    반도체의 집적도가 향상됨에 따라, 기존 칩간 유선통신 시스템 설계에서의 어려움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반도체 설계에 융통성을 주기위해 칩간 통신에서도 무선통신의 도입이 야기되고 있습니다. CoCoA에서는 이를 초고주파 대역 (테라헤르츠)의 무선통신을 적용하여 초고속과 반도체 설계의 융통성을 해결하려는 미래 선구적인 연구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5G BDMA/VCN 환경 BICM-ID

    5G 및 차세대 무선 통신 시스템인 BDMA/VCN에 적용할 채널 용량에 접근하는 저복잡도 오류 정정 기법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최근 rate loss를 줄일 수 있는 오류 정정 기법으로 잘 알려져 있는 BICM-ID를 이용하여 차세대 무선 통신 시스템에 적합한 시스템을 설계하고 있습니다.